디지털
디지털 특화보고서 - 모티즌(Motizen)인 MZ세대의 금융플랫폼 이용행태 분석
■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미래 경제와 디지털 생태계를 주도하는 모티즌(Motizen, ‘mobile’과 ‘netizen’의 합성어)인 MZ세대의 금융플랫폼 이용행태를 파악
- 금번 조사에서는 M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금융플랫폼, 자주 활용하는 서비스 뿐 아니라 금융정보 탐색방법, 향후 디지털금융에 대한 바람 등을 집중 조명
MZ세대의 플랫폼 이용 특성 Snap Shot
● MZ세대는 모티즌답게 ① 비대면 채널 위주로 거래하면서 다수의 금융 앱을 중복으로 활용하고 ② 간접투자보다는 주식, 가상자산 등 직접투자를 선호하며, ③ 게임형 부가서비스, 이벤트 등 재미와 흥미 요소를 중요시하고 ④ SNS와 같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모바일 채널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남
● 이전 세대와 동일한 ‘일반적인 금융소비자’로서의 공통점도 발견되었는데 ① 낮은 수수료, 높은 금리 등의 실리 추구, ② 계좌 조회·이체, 예적금 가입 등 코어(core) 기능 위주의 은행 앱 사용, ③ 다양한 기능이 가능하면서도 사용이 편리한 통합 앱 선호 등은 기성세대와 유사
<목차>
Ⅰ. Key Insights
Ⅱ. MZ세대의 주 이용 금융플랫폼
Ⅲ. 금융플랫폼 내 사용기능과 서비스
Ⅳ. 금융정보 탐색방법
Ⅴ. 향후 디지털 금융 니즈
Ⅵ. 시사점
[붙임1] MZ세대의 모바일 금융행태 분석의 중요성
[붙임2] 조사 개요
작성자: 디지털금융연구실 이새롬 수석연구원 (02-2173-0567), 김혜선 연구원 (02-2173-0581)
책임자: 디지털금융연구실 손준범 실장 (02-2173-050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