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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사가 Health Care 말고 Wealth Care도 - Workplace WM 서비스 사례와 시사점

장현웅 날짜 2022-04-13 조회수 605

● 금융회사가 기업과 계약을 맺고 해당 기업 직원들에게 WM 서비스를 제공하는 Workplace WM은 기업에게는 생산성 향상과 우수인력 확보의 기회를, 금융기관에는 신속한 리테일 고객확보의 수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미국 내에서 점차 확대 추세

 

● 글로벌 금융회사들은 ①고객군별 서비스 다양화, ②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솔루션 제공, ③차별화된 부가서비스 혜택으로 Workplace WM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④기존 비즈니스와 연계하여 시너지를 제고하고 있음 

- [①고객군별 서비스 다양화] Goldman Sachs와 Morgan Stanley는 이용자의 자산규모와 직급별로 3단계의 차등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고객 니즈를 포괄적으로 충족

- [②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솔루션 제공] Morgan Stanley의 주식보상 플랫폼은 스타트업부터 상장기업까지 고객기업의 성장단계를 고려하여 서비스 범위를 다양화

- [③차별화된 부가서비스] Fidelity, Goldman Sachs는 기부활동 지원, 학자금 대출 관리, 유가족 컨설팅 등 특색있는 부가서비스로 경쟁사와의 차별성 부각

- [④기존 비즈니스와의 시너지] Fidelity, UBS, BoA는 자사가 강점을 가지는 퇴직연금, 기업 투자자문, 리테일 뱅킹과 Workplace WM을 연계하여 시너지 제고를 도모

 

● 향후 국내에서도 Workplace WM 시장 확대가 기대됨에 따라 금융회사들은 글로벌 사례를 참고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감으로써 신규 고객 확보와 비이자수익 증대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

 

 

 

작성자: 자산관리연구실 장현웅 선임연구원 (02-2173-0566) 

책임자: 자산관리연구실 김진선 실장 (02-2173-0504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