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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내외 자산운용사의 펀드 직접판매 전략 비교

이새롬 날짜 2020-09-04 조회수 39

● 국내 펀드 판매시장은 은행과 증권사가 주도하고 있으나 저비용 펀드 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, 비대면 금융서비스 선호 증가, 공모펀드 시장 활성화 정책 등으로 운용사의 펀드 직접판매가 확대될 수 있는 시장 환경 조성

● 2019년 12월 운용자산 규모 1위인 삼성자산운용이 모바일 채널을 통해 직접판매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시작하면서 국내 펀드 판매시장의 구조 변화 전망

● 미국의 경우 저비용 펀드시장 성장, 디지털 금융 플랫폼 확대 등으로 운용사들의 펀드 직접판매가 확대되면서 운용사의 직판 등을 통해 펀드에 가입한 가구 비중은 2019년 14%로 10년전 대비 3%p 증가

● Fidelity는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는 전략을, Vanguard는 디지털 기술 적용을 통한 우수한 UX(User Experience)을 제공하는 전략을 통해 미국 시장을 선도 

● 삼성자산운용 직판 플랫폼의 경우 수수료가 저렴한 풍부한 상품 라인업, 고객 친화적 인터페이스, 다양한 투자정보 제공 등을 통해 펀드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증대

 

 


작성자 : 이새롬 수석연구원 (02-2173-0567)

책임자 : 김진선 실장       (02-2173-0504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