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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전략

글로벌 1등 금융그룹의 가상세계 선도 전략 - JP모건의 메타버스 비즈니스 전략과 시사점

김도훈 날짜 2022-04-18 조회수 534

● JP모건은 금융업의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는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지속 확보해 나가기 위해 2016년부터 선도적인 디지털 혁신 전략을 추진

- 인공지능,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내재화하고 자체 역량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빠르게 출시(예: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플랫폼 Onyx)하는 것이 특징

- 최근 메타버스에서의 비즈니스 확대 결정도 고객 간 거래, 상호작용 측면에서 가상세계가 급성장함에 따라 해당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

 

● JP모건은 메타버스를 ①직원 교육, 외부 홍보 등 내외부 소통의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것을 넘어 ②가상세계의 경제를 뒷받침할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고, ③장기적으로 메타버스 금융 생태계를 글로벌 차원으로 확장할 계획

- ① 현재 메타버스를 효율적인 방식으로 직원 교육을 제공하고, 젊은 고객층에 접근하는 수단으로 활용

- ② 크리에이터, 기업 등의 메타버스 진입이 확대되기 시작함에 따라, 이들이 가상세계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비즈니스를 영위할 수 있도록 결제, 대출 등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

- ③ 장기적으로 메타버스 내에 현실과 유사한 경제환경이 구축되어, 다양한 금융거래 발생 가능성에 대비하여 국가 간 지급결제, 무역금융 등 서비스도 구축해 나갈 계획

 

● 국내 주요 금융그룹은 메타버스를 소통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나 금융서비스와의 연계는 미흡하며, 향후 메타버스에서 금융 신사업을 적기에 추진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인 대비가 필요 

 

 

작성자: 은행경영연구실 김도훈 선임연구원 (02-2173-0576)

책임자: 은행경영연구실 권우영 실장 (02-2173-058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