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보고서

HOME 연구보고서 보고서

보고서

경영전략

거인 몸에 혁신 DNA를 심다 - 英 NatWest그룹의 기업금융 플랫폼 차별화 전략과 시사점

손희현 날짜 2022-06-13 조회수 561

● ’18년 이후 영국 인터넷전문은행의 소규모 기업에 대한 서비스 확장이 활발해진 가운데 NatWest는 타 대형은행에 비해 효과적으로 시장을 방어해왔음

- NatWest의 기업고객 예수금은 최근 3년간 연평균 9.8% 늘어나면서 경쟁 대형은행 3사(HSBC·Lloyds·Barclays, 5.6%) 대비 빠른 성장세를 시현했으며, 기업대출은 0.1%  줄어들어 경쟁대형은행(▲2.1%) 대비 위축폭이 작았음

 

● NatWest그룹은 기업금융 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① 신규시장 공략에 독립법인을 활용하고, ② 고객군별 세분화된 니즈를 서비스에 반영했으며, ③ 벤처모델을 통해 경영지원 생태계 육성을 추진

- (① 신규시장 공략에 독립법인 활용) 기존에 별도로 취급하지 않았던 소기업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Mettle을 출시하여 스타트업과 같은 빠른 혁신을 도모하고 고객친화적 브랜드를 구축

- (② 고객군별 세분화된 니즈 반영) 규모·성장단계별로 상이한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창업·소규모 기업, 중소기업, 대기업 전용 플랫폼을 각각 출시하고,  고객 니즈에 맞춤화된 세부 서비스를 구성

- (③ 벤처모델을 통한 경영지원 생태계 육성) 그룹내 VC를 활용하여 회계, 인사 등 기업경영 관련 핀테크에 직접 투자함으로써 중소기업 고객을 위한 원스탑 경영지원 솔루션을 마련

 

● NatWest는 고객중심의 기업금융 서비스 혁신을 위해 그룹 내 독립법인을 활용함으로써 대형 금융그룹의 자본력과 고객기반을 활용하는 한편, 스타트업의 도전정신은 극대화

- 국내에서도 인터넷전문은행의 기업금융에 대한 영역 확장이 시작됨에 따라 대형은행들은 고객 니즈에 집중한 서비스 혁신을 적극 추진할 필요

- 자기파괴적 혁신을 위해 사내벤처 등 별도의 조직을 활용하는 것도 고려

 

 

 

작성자: 은행경영연구실 손희현 책임연구원 (02-2173-0589)

책임자: 은행경영연구실 권우영 실장 (02-2173-058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