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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소년 고객에 주목하라 - 유소년 전용 금융플랫폼 사례와 시사점

김진 날짜 2023-01-12 조회수 1,508

● 유소년의 금융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핀테크를 중심으로 유소년 대상 금융플랫폼 시장이 성장해 왔으며, 최근에는 대형은행에서도 핀테크 기업과 제휴하는 형태로 관련 서비스 출시가 늘어나는 추세

 

● 유소년 대상 금융플랫폼은  ① 용돈 관리와 금융교육 제공, ② 게임화 기능을 이용한 흥미 유발, ③ 저축, 카드, 투자 등 상품이 다양화되고 있다는 특징을 보유

- (용돈관리와 금융교육) 캐나다 RBC은행의 용돈관리앱 Mydoh는 부모와 자녀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저축습관 형성을 지원하고, 게임형식의 금융교육 콘텐츠 ‘Mydoh Play’를 제공 중

- (게임화) 영국 Natwest 은행의 용돈관리앱 Rooster Money는 자체 금융교육 프로그램 MoneySense를 연계하여, 가상은행(Virtual Bank), 교육용비디오게임(Island saver) 등 다양한 시청각 콘텐츠를 제공 중

- (상품 다양화) 대표적인 유소년 대상 핀테크 기업 Greenlight는 저축계좌 외에도 주식투자 계좌를 제공하며 투자의 기초, 주식, ETF 등에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

 

● 유소년 대상 금융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금융회사는 금융이해력 제고 외에도 ① 미래고객의 선점, ② 가족고객 확보, ③ 구독서비스에 따른 수수료수익 창출 효과를 기대

- (미래고객의 선점) RBC은행은 Mydoh의 6~14세 유소년 고객이 성장하며 자연스럽게 학생용, 성인계정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 중

- (가족고객 확보) JPMorgan Chase의 6~17세용 유소년용 계좌 Chase first Banking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Chase의 기존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함

- (수수료수익 창출) RBC, Natwest 등이 운영하는 유소년 전용 금융플랫폼은 무료 이용기간이 끝나거나 추가기능 사용을 위해 월단위 수수료 지불이 필요

 

● 국내에서도 유소년 전용 금융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Z세대 전용 카드, 은행서비스 등은 출시되고 있으나 글로벌트렌드와 유사한 형태의 유소년 전용 플랫폼은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

 

● 국내 금융회사도 금융교육과 융합된 유소년 전용 금융플랫폼을 ESG경영의 실천과 수익창출 기회로 활용할 필요

 

 

 

작성자: 은행경영연구실 김진 책임연구원 (02-2173-0574)

책임자: 은행경영연구실 권우영 실장 (02-2173-058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