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구보고서

HOME 연구보고서 보고서

보고서

디지털

인도 모바일 금융서비스 시장 현황과 시사점

이새롬 날짜 2024-03-12 조회수 903

● 인도 모바일 금융서비스 시장은 세계 1위 인구 수(14.2억명)를 바탕으로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, 2023년 11월 기준 모바일 뱅킹 거래규모는 전년동기대비 29.0%, 사용자 수(active users)는 14.5% 증가

- 모바일 결제(payment) 시장은 FY18(2017.04~2018.03) 이후 연평균 34.7% 성장 

 

● FY23 RBI에 등록된 뱅킹 모바일 앱 수는 총 725개로 FY20(540개) 대비 34.3% 증가했으며, 전통적인 상업은행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펜테크 기업이 서비스를 제공 중 

 

● 인도 모바일 금융시장은 서비스 측면에서 ① 기본적인 금융업무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 영역이 발전하고 있으며, 플레이어 측면에서는 ② 대형은행의 높은 지배력에도 핀테크 기업의 가파른 추격이 두드러짐

 

● 인도시장의 높은 성장과 함께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는 만큼 금융회사는 ① 디지털 기술 강화를 통한 종합 서비스, ②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‘심플 뱅킹’, ③ 경쟁이 상대적으로 적은 분야에 주력하는 블루오션 전략 등을 통해 차별화 

- [① 디지털 기술 강화를 통한 종합 서비스 - HDFC Bank] 대표 민영은행으로서의 높은 시장지위와 적극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다양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 

- [② MZ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‘심플 뱅킹’ - Jupiter] 인도 주요 네오뱅크로 월급계좌, 신용카드 등의 기본적인 은행 상품을 비롯해 MZ세대를 겨냥한 자금관리 서비스를 제공  

- [③ 블루오션 전략 – KreditBee] 급여소득자 및 자영업자에게 신속하게 소액대출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 중 하나로 성장 

 

● 인도 모바일 금융서비스 시장의 높은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결제, 은행계좌 등의 기본적인 서비스 영역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의 성장이 기대 

 

 


작성자: 경영전략연구실 이새롬 수석연구원 (02-2173-0567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