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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 금융 슈퍼앱을 꿈꾸다 - 英 Revolut의 고객기반 확대요인과 시사점

손희현, 김도훈 날짜 2022-06-20 조회수 954

● ’15.7월 해외결제·송금 서비스로 사업을 개시한 Revolut는 영업 7년만에 1,800만명에 달하는 고객기반을 구축했으며, 총수익 측면에서도 꾸준한 개선세를 시현하면서 영국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챌린저뱅크로 등극

- ‘21년 Revolut의 가치는 330억달러로 영국 4대 금융그룹인 NatWest(334억달러)에 근접

 

● Revolut의 고객기반 확대는 ‘글로벌 금융 슈퍼앱’을 목표로 ① 다양한 고객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선제적인 서비스라인업 확충, ② 유연한 가격정책 도입, ③ 공격적인 글로벌화 추진 등을 통해 효과적으로 타깃고객을 확장해 나간 결과로 평가

- (①선제적인 서비스라인업 확충) 신속한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, 효율적인 제휴업체 활용에 힘입어 경쟁사(Monzo, Starling 등)보다 발빠르게 MZ세대, 중소기업, 청소년 등 신규 고객층 대상 서비스라인업을 확보하면서 시장을 선점

- (②유연한 가격정책 도입) 고객을 보다 세분화하여 다양한 고객층에 어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고, 회원등급을 늘려가면서 상이한 니즈의 고객을 유입

- (③공격적인 글로벌화) 영국 중심으로 영업한 경쟁 챌린저은행(Monzo, Starling 등)과 대조적으로 글로벌화를 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고 사업 초기부터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

 

● 공격적인 서비스·진출국 확대전략으로 고객기반을 급속히 늘리면서 가장 성공적인 글로벌 핀테크 기업의 하나로 성장한 Revolut의 사례는 국내 금융회사에도 시사하는 바가 큼

- 플랫폼 내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라인업을 지속 확충하기 위해 내부개발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, 필요에 따라 경쟁력 있는 외부업체와의 제휴도 추진

- 구독모델 등 가격 체계도 고객을 유인하는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활용할 필요

- 해외 진출시 영업점 설립 등 전통적인 방법에 안주하기보다는 해당국가 타깃고객 공략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탑재한 뱅킹 플랫폼으로 진입하는 방안을 검토

 

 

작성자: 은행경영연구실 손희현 책임연구원 (02-2173-0589), 김도훈 선임연구원 (02-2173-0576)

책임자: 은행경영연구실 권우영 실장 (02-2173-0582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