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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세대 챗봇서비스 ChatGPT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

이새롬 날짜 2023-02-08 조회수 1,535

● 2022년 12월 출시된 ChatGPT(Generative Pre-trained Transformer)는 우수한 성능을 지닌 차세대 챗봇서비스이며,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유사한 수준의 의사소통이 가능

- ChatGPT는 인공지능 전문연구소 OpenAI의 고도화된 모델인 GPT-3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, 출시 5일 만에 사용자 100만명을 돌파

 

● ChatGPT의 주요 특징은 ① 높은 수준의 자연어 처리, ② 대량의 데이터 분석과 새로운 콘텐츠 생성 능력, ③ 높은 범용성 등으로 기존 챗봇 대비 우월

- 문장과 단어 간의 패턴을 사전에 학습해 자연어 구사력이 뛰어나고,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신규 콘텐츠 생성까지 가능

- 기존 인공지능보다 월등하게 많은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며, 다양한 업무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어 범용성이 높음 

 

● 실시간 정보 제공 불가능(2021년까지의 데이터만 학습한 상태), 잦은 오류와 완성도·정확도 미흡, 높은 비용 등은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ChatGPT 상용화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 

 

●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차세대 챗봇으로서 각광받아 ①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며, 인공지능 시장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 외에도 ② 검색엔진 시장 구조 변화 가능성, ③ 윤리적·사회적 현상으로서 이슈화 등 다양한 쟁점도 제기 

- [① 높은 성장세 지속] 선도적인 기술력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인공지능 GPT-4, 응답시간이 단축되고 정확도가 높은 유료 버전 ChatGPT Professional 등 신제품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사용자가 확대되고 개발사의 기업가치와 인공지능 산업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

- [② 검색엔진 시장의 구조 변화 가능성] ChatGPT가 단기간 내에 검색엔진을 대체할 가능성은 낮으나, 독점적 계약을 확보한 Microsoft가 자사 검색엔진(Bing)에 ChatGPT의 기술력을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어 Google의 시장지위 축소 가능 

- [③ 윤리적·사회적 현상으로서 이슈화] 노동인력 대체, 인적자원 손실과 인간성 침해, 학생의 학습력 저해 등 ChatGPT는 단순한 기술을 넘어 사회적 현상으로서도 큰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상황

 

● 주요 투자처로서 인공지능 산업의 가치와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국내 금융회사도 우수 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확대할 필요

 

● 금융회사가 운영 중인 챗봇서비스는 ChatGPT의 진화와 함께 고도화될 가능성이 크므로 우수한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, 서비스 발전 방향 등을 예의 주시할 필요 

 

 

 

작성자: 디지털금융연구실 이새롬 수석연구원 (02-2173-0567)

책임자: 디지털금융연구실 손준범 실장 (02-2173-0502)